인피니언, 뛰어난 측정 성능과 배터리 수명 극대화하는 배터리 관리 IC 출시

이민아 기자 | 기사입력 2022/05/11 [12:05]

인피니언, 뛰어난 측정 성능과 배터리 수명 극대화하는 배터리 관리 IC 출시

이민아 기자 | 입력 : 2022/05/11 [12:05]


[리얼머니뉴스=이민아 기자]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(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)가 최적화된 배터리 셀 모니터링과 밸런싱 솔루션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배터리 관리 IC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.

 

▲ 사진 설명/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 TLE9015.     ©

 

탁월한 측정 성능과 높은 애플리케이션 견고성을 결합한 TLE9012DQU와 TLE9015DQU는 배터리 모듈, 셀-대-팩(cell-to-pack), 셀-대-차량(cell-to-car) 배터리 토폴로지를 위한 경쟁력 있는 시스템 레벨 솔루션이다.

 

이들 제품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차(MHEV), 하이브리드 전기차(HEV),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(PHEV), 배터리 구동 전기차(BEV) 및 다양한 산업용,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. 그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장 시스템, 이륜 및 삼륜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에도 사용할 수 있다.

 

인피니언의 자동차 전력 통합 및 공급 부문 수석 부사장인 핀 펠스버그(Finn Felsberg)는 “TLE9012DQU와 TLE9015DQU는 인피니언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완성하는 중요한 제품으로, 고객들이 인피니언 부품의 상호운용성과 다양하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”며 “이제 고객들은 개발 작업에 들어가는 수고를 최소화하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”고 말했다.

 

새로운 배터리 관리 IC는 안전 관련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데, 자동차 BMS 솔루션은 ASIL-D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ISO26262를 준수한다. 또한 이들 제품은 복합 장치 드라이버(Complex Device Driver)를 사용해서 AURIX™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기능 안전 가능 PMIC와 함께 동작하도록 설계됐다. 따라서 다양한 배터리 솔루션에 전압 및 온도 검출과 밸런싱 및 통신을 위한 전체 솔루션을 제공한다.

 

인피니언의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멀티채널 배터리 모니터링 및 밸런싱 시스템 IC TLE9012DQU는 충전 상태(SoC)와 건강 상태(SoH) 계산을 위한 매우 정확한 전압 측정을 수행할 수 있으며, 이는 모든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중요한 요구사항이다.

 

TLE9012DQU는 리튬이온 배터리팩용으로 ASIL-D 요건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모니터링 및 밸런싱 IC로, UART를 통해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제어하거나 새로운 TLE9015DQU iso-UART 트랜시버 IC를 사용해서 절연형 UART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제어할 수 있다.

 

TLE9012DQU의 설계는 병렬 ADC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. 16비트 DS ADC 기술을 통해서 높은 정확도를 달성하고, 높은 내부 오버샘플링으로 잡음 제거가 뛰어나고, 전체 배터리팩에 걸쳐서 10µs 미만의 뛰어난 샘플 동기화(sync-on-sample)를 특징으로 한다. 최소한의 외부 부품을 사용해서 수명 전반에 걸쳐서 정확도를 유지한다.

 

TLE9015DQU는 리튬이온 배터리 내에서 여러 개의 TLE9012DQU 디바이스를 데이지 체인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배터리 모니터링 트랜시버 IC이다. 이 디바이스는 2개의 UART 및 iso-UART 인터페이스 페어(pair)를 사용해서 링 통신을 지원하므로 시스템 비용을 줄인다.

 

또한 오류 관리 유닛을 포함하고 각각의 TLE9012DQU로 다수의 입력 및 출력을 프로그램할 수 있으므로 양방향 정보 흐름을 가능하게 한다.
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